Recommanded Free YOUTUBE Lecture: <% selectedImage[1] %>

소개

얼마전까지만 해도 대한민국에서의 브라우저는 IE가 거의 98%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완전 독점형태였다. 그러던 것이 FireFox2 가 등장하면서, 사용 인구도 꽤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무엇보다 웹에 투명하지 않은 IE전용 웁환경에 대한 반성과 함께, 웹 표준에 대한 진지한 논의를 가능하게 했다는데 특히 큰 의의를 둘 수 있을 거 같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독점시장 보다는 다양한 제품이 경쟁하는 시장이 훨씬 매력적일 테니 말이다. 이번에 거의 6년간의 공백을 깨고 IE7이 발표된 것도, 이러한 경쟁체제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덕분에 IE사용자들도 훨씬 낳은 환경에서 웹서핑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최근 FF의 사용자 점유율을 보면, 북미쪽에서는 20%, 유럽쪽에서는 거의 30%에 육박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도 기존의 1% 미만의 점유율에서 지금은 5%가까이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며,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사이트의 사용자 분석결과를 보면 앞으로도 꾸준히 점유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FF의 점유율 변화는 FF점유율 변화 문서를 참고하기 바란다.

특징

FireFox는 다음과 같이 진보적인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다.
  • Tab 브라우징 : 내가 기억하기로 IE7에서 지원하기 2-3년 전에 FF는 탭브라우징을 지원하고 있었다. FF를 버리지 못했던 가장 큰 이유가 이 Tab 브라우징 기능인데, 10개 가까이 되는 사이트라도 하나의 창에서 탭으로 관리 가능하게 해주니 화면을 좀더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확장기능 : FF의 다양하고 강력한 확장기능에 한번 발을 들여놓게 되면, 장담하건데 다른 브라우저는 쓸 엄두가 나지 않을 것이다. 확장기능 Plugins에서 별도로 정리해 나가고 있다.
  • 다양한 테마의 지원 : https://addons.mozilla.org/firefox/themes/ 에서 제공하는 테마들을 이용해서 다양하고 개성적인 브라우징 환경을 만들 수 있다.
  • 세션복구 기능 : 이전에 작업하던 세션을 저장해서, 나중에 시작할 때 세션을 복구시켜준다. 특히 Google Browser Sync를 이용하면 서로다른 컴퓨터들 사이에서도 세션을 복구하고 북마크를 공유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 그 밖의 현대적인 브라우저들이 가지고 있는 보안, 사이드바, 팝업차단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제목 저자 변경일
Firefo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