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문서정보

소개

프로그래밍을 처음접하는 분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페이지 입니다.

리눅스에 대해서 잘 모르신다면 우분투 리눅스 한글문서 페이지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설치에서 부터 활용까지 자세한 내용을 가진 좋은 문서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약 1주일 정도면 리눅스를 크게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을 겁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프로그래밍의 세계에 발을 들여 놓을 차례입니다. 리눅스환경에서의 C 프로그래밍문서로 C언어 입문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위 문서는 아마 보름정도면 충분히 다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이제 응용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리눅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문서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초/중급 수준에서 리눅스 시스템을 다루기 위한 프로그래밍 기법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혹은 여유를 가지고어셈블리어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요즘에는 Assembly를 사용하는 경우가 흔치 않기 때문에 배울필요가 있을런지 생각할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어셈블리어는 언어자체보다 컴퓨터에 대한 근본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초를 쌓기에 매우 좋은 언어입니다.

시스템 프로그래밍 문서를 다 읽었다면, 이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과정이군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문서들을 차근 차근 읽어보세요. 역시 초/중급 수준에서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기법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눅스 환경 -> C 언어 스터디 -> 시스템 프로그래밍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과정을 끝냈다면, 이제부터 무엇을 어떻게 공부할건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될겁니다. Joinc 미니사이트에 주제별로 다양한 문서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하루 2-3 시간 기준으로 대략 다음과 같은 시간이 소비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입문과정 입니다.
  1. 어셈블리어 : 1달 (여유가 있다면 추천)
  2. 리눅스 입문 / 활용 : 1달
  3. C 프로그래밍 입문 : 3주 - 4주
  4. 시스템 프로그래밍 입문 : 1달
  5.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1달

기타 읽어볼만한 문서들

  1. C언어 스터디 위키
  2. 쉘스크립트를 익힌다면, 리눅스에 더욱 쉽게 접근하실 수 있을 겁니다.
  3. 개발자 미니사이트에 가면, 가볍게 읽을 수 있는 많은 문서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