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mmanded Free YOUTUBE Lecture: <% selectedImage[1] %>

Takahashi Method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 보자면

타카하시 메서드는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방법론입니다. 이 방법론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능한 적은 수의 큼직큼직한 단어를 이용해서 슬라이드를 작성한다.
  •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면 장면이 넘어가는 중간에 큼직한 글자를 사용해서 주의를 환기시키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러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 해서 여러개의 조그마한 슬라이드들로 프리젠테이션이 진행됩니다.
  • 스피드하게 진행되며, 청중은 슬라이드의 데이터가 아닌 발표자에게 집중하게 됩니다.
  • 많은 프리젠테이션들이 그 자체의 화려함과 많은 데이터때문에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 자체에 집중하다가 발표자를 놓치는 것과 비교해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론을 지원하기 위한 툴이 필요로하게 되었고, 그 중하나가 FireFox 의 XUL 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XUL(:12) 은 User Interface Language의 약자로 사용자 유저 인터페이스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크업언어(:12) 입니다. Firefox(:12)에서 유저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해서 사용하는 언어이기도 하죠. Gspace와 같은 플러그인(:12) 제작에 XUL 이 사용되었습니다.

브라우저만 있으면, 어디에서든지 실행이 되니 웹시대에 맞는 언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 XUL을 지원하는 브라우저여야 합니다. Opera(:12), 사파리(:12), Firefox(:12)는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만 IE 는 지원하지 않는거 같더군요. 테스트는 FireFox(:12)를 통해서만 이루어졌습니다. 이 문서는 FireFox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다른 브라우저에서 제대로 작동할지는 보장할 수가 없습니다.

Takahashi Method를 이용하면 비싸고 무거운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 없이, 브라우저만으로 간편하게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데스크탑에서 사용하는 전문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만큼의 성능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쓸데없는? 특수효과가 필요하지 않은 학술대회세미나, 온라인 강좌자료 등을 만들기에는 충분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특히 온라인 강좌자료를 만들면, 프리젠테이션 소프트웨어가 없는 컴퓨터에서도 볼수 있으니 최적의 툴이라할만 하겠습니다.

attachment:slide.png

실제실행시킨 화면입니다.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기본적인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만들어본 프리젠테이션 자료입니다.

다음은 각각의 프리젠테이션을 위해 사용된 데이터 입니다. 그냥 plain/text 파일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파일 두개와 위의 txt 파일을 로컬 PC로 다운로드 받아서 바로 테스트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냥 firefox로 slideshow.xul 파일을 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