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서정보

빌드, 릴리즈, 실행

철저하게 분리된 빌드와 실행

코드베이스는 3 단계를 거쳐 (개발용이 아닌) 배포로 변환됩니다.

코드 베이스는 빌드가 되고, 빌드는 설정과 조합되어 릴리즈가 됩니다.

 Release Run

Twelve-Factor App은 빌드, 릴리즈, 실행 단계를 엄격하게 서로 분리합니다. 예를 들어, 실행 단계에서 코드를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변경을 실행 단계보다 앞에 있는 빌드 단계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배포 도구는 일반적으로 릴리즈 관리 도구를 제공합니다.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이전 릴리즈로 되돌릴 수 있는 롤백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Capistrano는 배포 툴은 릴리즈를 releases라는 하위 디렉토리에 저장시키고, 현재 릴리즈는 현재 릴리즈 디렉토리로 심볼릭 링크로 연결합니다. 이 툴의 rollback 명령어는 이전 버전으로 쉽고 빠르게 이전 릴리즈로 롤백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모든 릴리즈는 항상 유니크한 릴리즈 아이디를 지녀야 합니다. 예를 들어, 릴리즈의 타임 스템프(예: 2011-04-06-20:32:17)나 증가하는 번호(예: v100, v101)가 있습니다. 릴리즈는 추가만 될 수 있으며, 한번 만들어진 릴리즈는 변경될 수 없습니다. 모든 변경은 새로운 릴리즈를 만들어야 합니다.

빌드는 새로운 코드가 배포 될 때마다 개발자에 의해 시작됩니다. 반면, 실행 단계는 서버가 재부팅되거나 충돌이 발생한 프로세스가 프로세스 매니저에 의해 재시작 되었을 때 자동으로 실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응할 수 있는 개발자가 없는 한밤중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실행 단계는 최대한 변화가 적어야합니다. 빌드 단계는 좀 더 복잡해져도 괜찮습니다. 항상 배포를 진행하고 있는 개발자의 눈 앞에서 에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 백엔드 서비스 목차 프로세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