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mmanded Free YOUTUBE Lecture: <% selectedImage[1] %>

Load Average

load Average는 Process 작업의 대기를 의미한다. 만약 1분간 평균 load average가 1이라면 1분동안 한개의 작업이 대기하고 있었음을 의미한다. 즉 load average값이 커지면 서버가 부하를 받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보통 load average가 1보다 작으면 아주 양호한 상태, 4 정도를 넘으면 부하를 받고 있음, 15이상이면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판단은 서버가 어떤일을 하느냐에 따라서 상대적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별로 하는일 없는 서버인데 5가 넘는다면, 무언가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걸 의미하지만, 동시접속자수 500을 처리하는 웹서비스에, DB, email 기타 부가서비스까지 담당하는 서버라면 10이 넘는다고 해도, 무리 없이 버티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Load Average는 시스템의 상태를 판단하기 위한 절대지표가 될 수는 없다. Load Average, 서비스 상태, Memory 사용율, CPU Usage, 프로세스 상태등과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을 해야 한다.

이를테면 Load Average는 증가했는데, 메모리에 여유가 있다면 CPU를 업그레이드 해야 할 것이다.

특히 Zombie(:12)프로세스는 반드시 확인해서 종료를 시켜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