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mmanded Free YOUTUBE Lecture: <% selectedImage[1] %>

웹 애플리케이션 인스톨러

도커로 배포되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인스톨하는 방법을 찾는다. 인스톨은 두 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1. 시스템과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권한을 가진 유저만이 설정 할 수 있어야 한다.
  2. 쉽게 설정 할 수 있어야 한다.

설정파일 (노가다)편집

배포하는 사람 입장에서 가장 손쉬운 방법은 설정파일을 이용하는 것이다. 설정파일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해당 서버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하니, 그 자체로 1번을 만족한다. 하지만 사용자에게는 여간 귀찮은 작업일 것이다. 애플리케이션이 도커로 배포되는 경우에는 더 문제다. 사용자는 도커에 접근해서 설정파일을 편집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도커 이미지는 bash, vim과 같은 에디터를 포함해야 한다. 좋은 방법은 아니다.

웹 UI 제공

설정을 위한 웹 UI를 제공한다. 설치화면은 첫 설치시에만 등장해야 한다. 첫 설치라는 정보를 담은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설치가 끝난 후 정보를 업데이트 하면 될 것이다. 이 장치는 외부의존성 없이, 애플리케이션이 가진 자원만을 이용해서 작동해야 하므로 일반 파일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인스톨 과정

설정파일이 있는지 없는지로 결정을 한다. 설정파일이 없다면 인스톨모드로 실행을 하고, 설정 테스트까지 끝나면 온전한 설정파일을 만든다. 원래는 설정파일로 결정하는 것은 좋은 방법은 아니다. 유저가 설정파일을 잘못 관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도커로 배포할 경우에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관리 툴만을 이용해서 설정하기 때문에" 유저의 실수 등을 신경쓸 필요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