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서정보

예제로 살펴보는 Go : Constants

Go는 캐릭터(character), 스트링, 불리언, numeric 값들에 대한 상수(constants)를 지원한다.
package main

import "fmt"
import "math"

const s string = "constant"

func main() {
    fmt.Println(s)

    const n = 500000000

    const d = 3e20 / n
    fmt.Println(d)

    fmt.Println(int64(d))

    fmt.Println(math.Sin(n))
}
		

상수는 const를 이용해서 선언 할 수 있다. 상수(常數)는 어느 관계를 통하여 변하지 않는 일정한 값을 가진 수나 양을 의미한다. 코드내에서 변수처럼 사용 할 수는 있지만 값을 변경 할 수는 없다. 값을 변경 하려고 하면 컴파일 에러가 발생한다. 12번째 줄에 n = 1000 코드를 추가하고 실행해보자. 컴파일 에러를 출력할 것이다.
# command-line-arguments
./golang858752445.go:12: cannot assign to n
./golang858752445.go:12: cannot use 1000 (type int) as type untyped number in assignment
make: *** [golang] Error 2

컴파일러는 상수를 사용 할 때, 사용하는 데이터 타입에 맞게 타입을 변환한다. 위 코드에서 n은 integer형 상수이지만 math.Sin에서 사용 할 때는 float64로 자동으로 변환된다.

다음 예제 : f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