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서정보

목차

assembly 스터디를 위한 미니 사이트 입니다.

Assembly에 대해서

어셈블리어(assembly language)는 기계어와 일대일 대응이 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저급언어이다. 기계어(:12)에 해당하는 명령어를 인간이 알아볼 수 있는 약어로 표현했고, 수정과 편집이 가능하도록 했다.

비교적 다루기 까다롭다는 단점을 가지지만, 기계어와 일대일로 대응이 되므로, 매우 효율적인 코드를 생산해 낼 수 있으며, 고수준의 언어로 다루기 힘든 낮은 수준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코드의 생산이 가능하다. 직관적이면서도 강력한 C/C++같은 중급언어와 Perl(:12), Python(:12)과 같은 고급언어(:12)들의 출현으로 인하여, 그동안은 매우 제한적인 용도로 사용되었으나, 최근 임베디드(:12)분야의 강세에 힘입어, 다시 표면에 떠오르고 있다.

개인적으로 디바이스 드라이버 제작, 임베디드관련 응용 개발이 아니라면 Assembly를 깊은 수준에서 학습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시간이 많은? 전공분야 학생이라면 부담없이 읽어두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SPIM 문서의 경우라면 1장부터 9장까지, Programing Ground Up 문서라면 1-4장 까지 정도를 읽으면 된다. 이들 초반 문서는 부담없이 읽을 수 있으며, 컴퓨터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구조에 대한 많은 정보를 비교적 짧은 시간에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음만 먹으면 하루이틀에 다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이들 지식은 C/C++과 같은 고급언어를 다루는데 있어서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을 준다.

관련 사이트

  1. 임베디드연구 위키
  2. 시스템 엔지니어를 위한 리눅스커널 배우기
  3. asmlove

디렉토리

제목 저자 변경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