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언어가 B 언어로부터 나왔다는 얘기는 아마 언뜻 들어서 다들 알고 있을 것 같다. 언어의 역사가 궁금하다면 언어의 역사 문서를 한번 보기 바란다.
C도 나왔고, 객체지향을 적용한 C++도 나왔으니 이제 D 언어도 나오지 않을까 ? 라는 생각이 들어봄직도 할 거 같은데, 정말 D 언어가 나왔다. 물론 나온지는 꽤 되었고, 예전 부터 써봐야지 써봐야지 하면서 차일피일 미루어왔는데, 이번참에 직접 사용해 보기로 했다. 이 위키는 D언어를 잘 배워서 한번 써먹어 보자라는 취지로 만들었다.
D 언어 소개
http://www.digitalmars.com/
C와 C++은 시스템프로그래밍에 있어서 강력함을 발휘 한다. 특유의 단순함과 중급언어라고 분류할 만큼 시스템에 가깝다는게 그 이유인데, 이 단순함은 요즘 같은 시대에 단점이기도 하다.
암튼 이 두언어는 최신언어의 유행에 한참이나 뒤 떨어져 있다. 절차지향적이고 그다지 깔끔하지도 않으며, C++은 객체지향 적이긴 하지만 업계표준이며 모태라고 할 수 있는 C언어와의 호환성유지등의 문제로 현대언어들의 유행을 쫓아가지 못하고 있다.
물론 현대언어의 유행이란 것이 모든 면에 있어서 좋은 쪽으로 흘러간다고 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C와 C++이라는 언어자체가 필요 없어질 것 아닌가. C와 C++이 유행을 따르지 않음으로써 구식언어라는 멍에를 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시스템/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속도와 성능,신뢰도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으며 실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출처 : http://www.tiobe.com/tpci.htm
D언어는 즉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위한 C/C++의 강력함과 최근의 언어들이 가지고 있는 Object orinted, template metaprogramming style 등의 multiparadigm을 지원하는 언어다.
D언어는 statically type를 지원하며 native 코드로 컴파일 되어서 실행된다.
D 언어 설치
Windows, Linux(:12) 모두에 대한 버젼이 있는데, 환경이 Linux인 관계로 Linux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http://www.digitalmars.com/d/download.html 에서 d 언어 컴파일러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Contents
위키 소개
D 언어 소개
Jan 2007
Jan 2006
Jan 2007
Jan 2006
D 언어 설치
문서
Recent Posts
Archive Posts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