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mmanded Free YOUTUBE Lecture: <% selectedImage[1] %>

소개

저작자

  • 글쓴이 : 류명환
  • 옮긴이 : 윤상배(Wiki 변환작업)

문서의 저작권

Copyright (C) 2005 류명환 이 문서는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버전 1.1 혹은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발행한 이후 판의 규정에 따르며 저작권에 대한 본 사항이 명시되는 한 어떠한 정보 매체에 의한 본문의 전재나 발췌도 무상으로 허용됩니다.

책임의 한계 본 저자는 문서의 내용이 야기할 수 있는 어떠한 결과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문서에서 내포하고 있는 정보들 및 예제들은 여러분이 알아서 활용하십시오. 비록 최선을 다했으나 이 문서는 많은 틀린 점이나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틀린 점을 발견했다면 저에게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도서

이 문서는 http://otn.oracle.com 의 Pro*C/C++ Precompiler Programmer’s Guide 를 참고로 작성하였음을 밝힙니다.

Pro*C/C++ 시작

Pro*C/C++란 무엇인가?

현재 주류를 이루는 것은 4세대 언어들로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Visual Basic, Visual C++, Delphi, PowerBuilder 등이 있다. 이러한 것들은 개발자에게 많은 편의성과 높은 생산성을 제공하지만 아직도 많은 부분에 있어서 3세대 언어들이 사용되고 있다. 지금부터 우리가 살펴볼 Pro*C/C++를 이용한 오라클 어플리케이션 개발도 역시 3세대 언어의 대표라 할 수 있는(적어도 본인은 그렇게 생각하는) C와의 연동이다.

먼저 Pro*C/C++가 무엇인가 알아보도록 하자. Pro*C/C++란 일종의 프리-컴파일러다. 실제 컴파일을 수행하기 전에 먼저 수행해야 하는 것이다. Pro*C/C++는 SQL, PL/SQL문장을 우리가 사용하는 C/C++ 프로그램 안에 삽입하여 사용하도록 해주는 도구일 뿐이다. 우리가 C/C++프로그램 내에 삽입한 SQL, PL/SQL문장을 C 컴파일러가 처리할 수 있도록 코드를 재생성 해주는 툴이 바로 Pro*C/C++인 것이다.

Pro*C/C++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SQL 문장이 삽입된 C 프로그램을 (.pc) 작성하고 이 프로그램 소스파일을 Pro*C/C++로 먼저 처리하면 삽입된 SQL 문장들이 C 코드로 재 생성되어 (.c) 새로운 소스파일이 나온다. 이것을 가지고 우리가 알고 있는 통상적인 C프로그램처럼 컴파일 해주고 링킹하는 과정을 거치면 오라클과 연동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이 되는 것이다.

Pro*C/C++의 설치

일반적으로 오라클 9i버전인 경우에는 설치과정을 그대로 진행할 경우 Pro*C/C++가 같이 설치된다. 그러나 오라클 8i 이하의 버전인 경우에는 오라클 데이타베이스를 설치하고 나서 따로 오라클 클라이언트를 설치하던가 아니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할 때 Custom(사용자정의설치)으로 들어가서 따로 Pro*C/C++을 선택해 주어야 한다.

Pro*C/C++를 프로그램 개발과정

(1). 원시 소스코드 생성한다. (2). 원시 코드를 실제 C 컴파일러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Pro*C/C++를 거쳐 소스코드를 변환한다. (3). C 컴파일러를 이용하여 실제로 컴파일 한다. 이때 오라클에서 제공한 라이브러리를 이용하게 된다.

개발환경

일반적으로 Pro*C/C++은 대부분 유닉스 또는 유닉스 클론 시스템에서 사용한다. 윈도우 시스템의 경우 대부분의 개발이 4세대 언어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Visual C++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윈도우용 오라클을 설치하면 역시 윈도우용 Pro*C/C++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문서의 경우에는 리눅스에 오라클을 설치하여 사용할 것이다. 윈도우 사용자의 경우는 오라클에서 제공하는 매뉴얼을 살펴볼 것이며 유닉스 사용자는 별반 차이점이 없으니 그냥 봐도 무방하겠다. 이 문서를 볼 독자는 최소한 유닉스, 리눅스의 기본 명령어와 SQL에 대해서는 알아야 하고 유닉스 또는 리눅스에서 C 프로그램을 개발해 본 경험이 있어야 한다.

컴파일러로는 GNU C 컴파일러를 사용할 것이다. 먼저 독자는 오라클 버전에 따라 리눅스 배포판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오라클 버전은 8i 이상이라면 상관 없다. 만약 시스템에 8i를 설치할 것이라면 glibc 2.1을 사용한 리눅스 시스템(대표적으로 레드햇 6.2 대 버전 또는 그 클론 배포판)을 사용 할 것을 권하고(glibc 2.2를 사용하면서 오라클 8i를 설치하려면 glibc-stub 패치를 하거나 compat 패키지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다) 9i를 설치할 것이라면 glibc 2.2를 사용한 리눅스 시스넴(레드햇 최신버전 또는 7.X 대의 버전 또는 그 클론 배포판)을 사용하면 될 것이다. 그 외에 리눅스에 자신있는 독자라면 슬렉웨어, 젠투리눅스, 데비안리눅스를 사용하여도 상관 없다. 어차피 리눅스 배포판이란 누가 패키징 했느냐의 문제지 기본 라이브러리는 같은 것을 사용한다. 참고로 본인의 경우 젠투리눅스를 사용한다.

SQL, C, 유닉스에 경험이 없는 독자라면 먼저 선행 과정을 좀더 공부한 후에 이 문서를 보기 바란다. 이 문서에는 기존에 오라클이란 제목이 달려있는 책들처럼 오라클의 설치, SQL의 사용법, 리눅스의 설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리눅스의 DIY(Do It Yourself)정신처럼 리눅스, 오라클 설치는 인터넷에 뒤져보면 수많은 문서들이 존재한다. 그것들을 참고하도록 하라. SQL의 경우 학교에서 수업을 듣던가 역시 관련된 수많은 책들이 있으므로 그것들을 참고하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