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mmanded Free YOUTUBE Lecture: <% selectedImage[1] %>

브루스 슈나이어

2010/4/20일 목요일.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 룸 E-1 호실에서 한국 전자금융거래 보안기술에 대한 강연회가 있었습니다. blowfish(:12) 알고리즘으로 유명한 보안 전문가인 브루스 슈나이어씨 (Bruce Schneier)가 강연자로 초청되어서 특히 관심을 끌었던 강연회 이기도 합니다.

총 4명의 강연자가 강연을 했습니다. 이 동영상은 그 중 첫번째 동영상입니다.

물론 영어 입니다. 동시 통역이 있긴 했지만 따로 녹음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자막 작업이나 아니면 요약 작업이라도 해주면 음 고맙겠지만..

주제는 "보안. 효과 있는 것, 효과 없는 것, 그리고 그 이유"입니다.

한국전자금융거래 보안기술 강연회 - 브루스 슈나이어 from yundream on Vimeo.

촬영기

이날 촬영자로 신청해서 강연회를 녹화했습니다. 장비는 Canon XL H1으로 총 2시간 분량입니다. 그날 맨앞에서 트라이 대고 촬영하던 사람이 접니다. 음.. 그냥 어디 방송국에서 촬영나온 사람으로 생각했을 지도 모르지만 서도.

HDV 30F 모드로 촬영했습니다. 2시간 분량을 녹음 한걸 캡춰했더니 용량이 감당이 안되는 군요. EDUS로 랜더링 했는데, 100기가가 넘는 느낌입니다.

결국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kino로 다운 컨버팅 했습니다. 가능하면 좋은 품질로 하려고 했는데, 그랬더니 500메가가 약간 넘게 나오더군요. vimeo에 올리려고 했는데 일주일에 최대 허용된 크기를 초과해서 결국 다시 다운 컨버팅 했습니다. 품질이 좀 떨어지지만 현재로서는 어쩔 수 없습니다.

그리고.. .. 실명제 정책 완전 짜증.. 유튜브로 올리려고 했더니, 실명제 정책 때문에 업로드 제한 된다는 짜증만발 메시지. 뭐 지역을 다르게 해서 계정을 만들면 된다고 해서, 귀찮음을 무릅쓰고 새 계정 만들어서 올리려고 했는데도 역시 실패.. 아 짜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