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mmanded Free YOUTUBE Lecture: <% selectedImage[1] %>

Devops

Devops는 development와 operations의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정보기술사이의 원할한 협력과 통합을 위해서 만들어진 개발방법론이다. Devops은 개발과 운영을 통합함으로써 제품과 서비스를 빠르게 지원하고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개발자, 네트워크/시스템 관리자, 품질 관리자, 보안 관리자들간의 의사소통을 지원하고 (서로 다른 의견)을 조율해서 각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게 목적이다. 효율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프로세스를 자동화 하는 것 역시 devops의 역할이다.

Devops라는 용어가 처음등장한게 2009년이니, 올해(현재 2013년)로 4년 정도 된 방법론이다. 4년이라면 그다지 짧지 않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세간에 알려지기 시작한건 2012년 초/중반으로 실질적인 역사는 매우 짧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Devops가 갑자기 튀어나온 개념이냐 하면 그렇지는 않다. 이전에도 애자일스럽게 일한다고 하는 조직에서는 devops라는 말이 쓰이지 않았을 뿐, 이미 devops와 같은 활동을 하는 조직을 운영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