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mmanded Free YOUTUBE Lecture: <% selectedImage[1] %>

Contents

시작은 쉽다

구글 서비스의 공통된 장점은 쉽다, 단순하다로 요약될 것이다. 구글 검색페이지만 봐도 로고 이미지 하나, 입력상자하나 달랑 떠있을 뿐이다.

https://www.google.co.kr/adsense 로 접속해서 신청하려면 여기를 클립하십시오를 클릭하면 된다. 참으로 직관적이다. 그 다음 신청서를 작성해주고 제출하면된다. 그러나 제출한다고 해서 바로 사이트에 adsense를 걸 수 있는건 아니다. 최대 일주일간의 심사과정을 거치는데, 포르노, 크래킹 정보, 불법 소프트웨어/컨텐츠를 제공하지 않는 일반 평범한 사이트라면 별 문제 없이 심사과정을 통과할 수 있을 것이다.

attachment:adsense1.gif

Adsense 디자인

대략 일주일을 기다리면 메일주소로 심사를 통과했음을 알리는 메일 한통이 전달될 것이다. 이제 제출할때 생성한 계정으로 접속해서 Adsense 페이지를 디자인 하면 된다.

로그인 하면 리포트, Adsense 설정, 내 계정 3개의 탭 메뉴가 보인다. 리포트는 Adsense를 통해서 얻은 수익의 통계정보를 보여주는 페이지인데, 지금은 보여줄 정보가 없으므로 패스하고 Adsense 설정으로 넘어가자.

Adsense는 크게 두종류가 있다. 콘텐츠를 위한 Adsense검색을 위한 Adsense다.
  1. 코텐츠를 위한 Adsense : 베너모양의 Adsense, 흔히 말하는 광고베너형식이다. 클릭하면 비용이 발생한다.
  2. 검색을 위한 Adsense : 구글 검색창을 생성한다. 검색창에 검색어를 넣으면 사이트에서 검색이 이루어지고, 검색어와 연관이 있는 광고를 뿌려준다.
attachment:adsense2.gif

각각을 클릭하면 사이트에 맞는 Adsense를 디자인할 수 있는 Wizard 형식의 설정 페이지가 뜨게 된다. 여기에 베너의 크기, 색 등을 지정할 수 있다. 모든 과정이 끝나면 아래와 같이 Adsense 코드가 만들어 진다. 이제 홈페이지의 원하는 위치에 Adsense 코드를 붙이기만 하면 된다.

attachment:adsense3.gif

수익창출 하기

우선 알아두어야할 사실이 있는데, 기업사용자가 아닌 개인 사용자에게 있어서 Adsense는 큰 돈을 벌기위한 목표가 아니라는 점이다. 어느정도 예상을 하고는 있겠지만 1년에 최소 지불 금액인 100달러를 모으는 것도 결코 쉬운일이 아니다. Adsense가 빨리 정착되었던, 외국의 Adsense사용자 커뮤니티에서도 하루 2달러가 이슈가 되는 정도다. Adsense를 목표로 하지말기를 바란다.

양질의 컨텐츠

당연한 얘기다. 구글 Adsense는 클릭당 비용이 지불되는 시스템이다. 클릭이 되려면, 많은 유저가 사이트를 찾도록 만들어야 한다. 유저를 유치하는 방법은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는게 최선이다.

지불되기 까지

Adsense는 최소지불 금액이라는 것이 있어서, 최소지불금액이 초과된 경우에만 지불한다. 최소지불 금액은 100달러이다.

  1. Adsense를 시작하고, 수입이 50달러를 넘게되면 구글은 해당 고객이 최소지불금액을 조만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PIN을 보낸다.
  2. PIN은 부정지불이 막기 위한 장치로, 오프라인 우편으로 전송된다.
  3. PIN에는 지불인증번호가 있고, Google Adsense 페이지에 접속해서 입력하면, 비로서 지불이 승인된다.

베너의 위치와 크기

Adsense도 광고다. 위치가 web site일 뿐이다. 옥외 광고를 한다고 했을 때, 가장 중요한건, 광고판의 위치가 될 것이다. 사람눈에 쉽게 보이는 위치에 보기 좋은 각도로 배치를 해야 한다. 또한 해당 지역을 지나다니는 사람의 특성을 파악해서 거기에 맞는 제품의 광고를 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사람눈에 잘띄게 하고 싶다고 해서, 통행을 방해한다면 오히려 광고에 대한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으니, 행인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는 수준에서 배치해야 할 것이다.

가장 좋은 위치는 사이트 본문의 위와 아래이며, 베너의 크기는 리더보드 (728x90)대형 직사각형 박스 (336*280)다. 리더보드는 본문의 윗부분, 대형직사각형 박스는 본문의 아랫부분에 잘 어울린다. 이들 크기의 베너는 눈에 잘 띄며, 색상 조절만 잘한다면 본문의 컨텐츠와 비슷하게 보임으로써, 거부감을 줄일 수 있다. 당연하지만 문자광고만 하기 바란다. 이미지가 포함된 광고를 좋아하는 방문객은 없을 것이다.

사이트 분석

사이트에는 분명 많은 유저가 찾는 페이지와 그렇지 않은 페이지가 있을 것이다. 이를 분석해서 정보를 가지고 있는건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컨텐츠를 재배치할 수 있는 근거 데이터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Adsense는 구글의 검색엔진위에서 작동을 한다. 페이지 Term의 출현빈도와 중요도를 이용해서 적당한 광고를 Adsense 엔진이 선택해서 뿌려준다.

광고주는 돈많은 광고주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광고주도 있다. 그렇다면 돈많은 광고주의 베너를 Adsense 엔진이 선택해서 페이지에 뿌려주도록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서비스를 하는 기업보다는 제조업관련 기업이 클릭당 많은 돈을 지불해 준다.

그렇다면 작전이 세워졌을 것이다. 노출빈도가 높은 페이지를 찾아내어서 컨텐츠에 나쁜영향을 주지 않는 한도내에서 내용을 약간 수정하거나 보강하는 등의 작업을 하면 된다. 중요한 것은 컨텐츠에 나쁜영향을 주지 않는 한도를 지켜야 한다는 점이다. hidden속성으로 단어를 노출시킨다거나, 컨텐와는 별도로 의미 없는 단어를 나열하는 식의 조작에 가까운 페이지 수정은 오히려 역효과만을 불러올 뿐이다. 이러한 사이트 조작행위는 또한 Adsense 해약 조건이 되니, 주의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시스템정보를 가져오는 페이지에 관심이 많다는 걸 알았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해당컨텐츠에 내가 만들고자 하는 시스템 정보는 CPU, MEMORY, DISK, 이더넷카드, SCSI 등 컴퓨터에 있는 모든 하드웨어 정보다라는 식의 문장을 집어 넣는 것이다. 이렇게 컨텐츠의 내용을 훼손시키지 않으면서도 CPU, MEMORY, DISK 등의 키워드에 의해서, 관련 제조업체의 광고가 뜨도록 유도할 수 있다. 이들 광고는 클릭당 비용도 꽤나 비쌀 뿐만 아니라, 클릭확률도 높다.

Webalizer

webalizer는 웹로그 분석도구로,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 분석 프로그램이다. 기업수준에서 사용하기에는 분석정보가 부족하긴 하지만,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전혀 문제없다. Webalizer의 사용 예는 joinc webalizer를 참고하기 바란다.

Adsense 채널 활용

Google Adsense Wizard에서 Adsense 베너를 디자인 할때, 채널을 만들 수 있다. 채널을 만들게 되면, 사이트의 어느 위치에서 클릭이 발생했는지를 알 수 있다. 사이트가 크게 게시판, 블러그, 자료실로 유지되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 경우 3개의 채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Adsense report에서 전체 클릭과 함께 각 채널별 클릭과 수익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 정보는 사이트의 취약한 부분을 보강하고, 강한 부분에 집중하는 등의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Google Analytics

URL 필터링

특정한 사이트의 광고를 필터링하는 기능이다. 원래 목적은 경쟁회사의 광고를 차단시키기 위함인데, 광고수익을 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주머니가 두둑한 광고주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광고주가 있다. 그렇다면 Adsense를 다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한정된 공간에 가능한이면 많은 돈을 지불해줄 광고주의 광고를 게시할 필요가 있다. 많은 Adsense 사용자가 클릭당수익이 적은 베너를 필터링하기 위한 목적으로 URL 필터링기능을 사용하고 있다.

문제는 어떤 사이트의 광고가 적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가 하는 거다. 배너를 클릭한다고 해서, 그게 즉시 레포트에 반영되는게 아니고, 유사클릭이 일어날 경우 비용계산을 해주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에 각각의 배너당 수익을 알아내기가 수월치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는 Adsense 채널 기능을 이용해서 해결할 수 있다. Test 채널을 하나 만들고, Adsense Test를 위한 별도의 페이지를 만들도록 하자. 그다음 테스트 페이지에서 테스트 타겟으로 하는 광고를 찍은다음, 몇시간 후에 애드센스 레포트의 Test 채널결과를 확인하면 비교적 정확하게 배너가 지불하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중복및 유사 클릭에 민감하기 때문에, IP를 바꾸어가면서 테스트하거나 친구에게 부탁하는 방법등을 선택하면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