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문서정보

목차

Ruby와 Vim

내 주력 에디터는 vim이다. 사실상 vim이외에 다른 에디터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보면 되겠다. 단순하고 어디에서나 실행되는게 맘에 든다. 개발을 위해서 사용하는 플러그인은 다음과 같다. 이들 모두를 설치한 vim 화면이다. golang 프로그래밍 화면을 갭춰했다.

 golang-01

설치 환경

아래 환경에서 설치했다.

Vim 기본 플러그인 설치

패키지 관리 플러그인으로 pathogen을 사용했다. 아래 처럼 설치하면 된다.
# mkdir -p ~/.vim/autoload ~/.vim/bundle
# cd ~/.vim/autoload
# curl -LSso pathogen.vim https://tpo.pe/pathogen.vim

.vimrc 파일 수정
# cat ~/.vimrc
execute pathogen#infect()
syntax on
filetype plugin indent on

자동완성 프로그인인 YCM을 설치했다. YCM을 설치하려면 "python-dev", "cmake"가 필요하다. 먼저 설치해 두자.
# cd ~/.vim/bundle
# git clone https://github.com/Valloric/YouCompleteMe.git
# cd YouCompleteMe
# ./install.sh

YCM에 대한 내용은 go 언어 시작하기 문서에 좀 더 자세히 나와 있다.(VIM YCM 설정 문서를 따로 정리해야 겠네. 쩝.)

Ruby 자동완성

YCM은 3rd-party 형태로 지원 언어를 확장할 수 있는 일종의 플렛폼 시스템이다.

YCM에서 루비언어를 지원하게 하려면 Eclim을 설치해야 한다. Eclim은 이클립스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먼저 이클립스를 설치해야 한다.. Eclim은 2.2.x 이상 이클립스는 4.4.0(Luna) 이상이 필요하다.. (2014년 8월)현재 이들의 버전은 Eclim 2.4.0 이클립스 4.4.0이다.

이클립스를 설치 한다. apt-get으로 설치할 경우 3.8이 설치가 된다. 이 버전에서는 Eclim을 설치할 수가 없다. 해서 직접 다운로드해서 설치하기로 했다. Eclipse download 페이지에서 4.4 버전을 다운로드 했다.
# tar -xvzf eclipse-standard-luna-R-linux-gtk-x86_64.tar.gz

eclim 사이트에서 eclim_2.4.0.jar 을 다운로드 한 후 설치했다.
# java -jar eclim_2.4.0.jar

Eclim 설정 화면이 뜨는 구나. 설치에 필요한 정보들을 출력한다.

 eclim01

vim파일 디렉토리를 설정하고

 eclim02

eclipse 설치 디렉토리도 알려주고

 eclim03

지원할 언어를 설정한다. Android도 보이고, C/C++, Ruby, php, Python 다 있구나.

 eclim04

설치하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 설치를 끝내고 이클릭스 디렉토리에 가면 eclimd파일이 보일 거다. elim은 클라이언트-서버 모델로 작동한다. eclimd를 실행하자.
# cd $ECLIPSE_HOME
# ./eclimd

.vimrc에 아래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let g:EclimCompletionMethod = 'omnifunc'

vim을 실행하고 ruby 프로그래밍을 위한 프로젝트 디렉토리를 만든다. 난 ruby 프로젝트를 위해서 $HOME/projects/ruby 디렉토리를 만들었다.
:ProjectCreate /home/yundream/projects/ruby -n ruby

이제 ruby 프로젝트 디렉토리에서 ruby 코딩을 하면,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아래는 완성한 개발 환경

 eclimi04

좋구나. 이렇게 된거, android, php 쪽도 좀 살펴보고 Eclim도 제대로 조사해 봐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