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위키는 IT 모니터링 시스템인 Zenoss 에 대한 내용을 다룰 것이다. Zenoss를 IT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IT 자원 모니터링에 대한 철학이 잘 구현되어 있다. 추후에 이런 비슷한 시스템을 만들거나, 혹은 Zenoss 자체를 확장시키고자 할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완전히 공개 : GPL(:12) 로 소스코드까지 모두 공개되었다.
완성도가 높다. 2007/08/16일 현재 2.0.3 버전까지 나왔는데, 매우 높은 수준의 완성도를 자랑한다. Zenoss는 또한 (비용을 받고) 컨설팅을 해주기도 한다. 우리 입장에서야 컨설팅이 의미있는 서비스가 아니겠지만, 역시 품질에 그만큼 자신이 있다는 얘기가 될 것이다.
훌륭한 문서 : 컨설팅은 물론이고, 문서 역시 매우 방대한 양의 문서가 체계적으로 지원된다. 물론... 한글문서는 없다. 혹시 국내에 Zenoss 관련 문서가 있는지 구글로 찾아봤으나, 단 한건의 문서도 발견하지 못했다.
과거에는 시스템/네트워크 모니터링이란 용어가 주로 사용되었다. 그러다가 서비스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시스템/네트워크 환경이 복잡해지자 IT 환경을 이루는 모든 자원을 통합해서 관리 하는 방향으로 개념을 확장하게 된다. 여기에서 나온게 IT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혹은 IT 자원 관리 시스템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다음의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있다.
시스템 자원 관리
네트워크 자원 관리
이벤트 관리
기존에 이런류의 관리를 해본 개발자 혹은 관리자라면, 별다를게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위의 요소는 어디까지나 기본적인 요소이고, 이를 유기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전혀 별다른 얘기다.
IT 모니터링 시스템과 EMS(기업형 관리 시스템)이 비교될 수 있을 거 같은데, EMS는 위의 요소에 보안(:12)영역까지 확대된 것으로 봐야 할 것 같다. 일반적으로 EMS 시스템은 기업의 특성에 맞게 많은 부분이 커스터마이징 되어야 하는 관계로 공개소프트웨어로는 제작되기 힘든 특성이 있다. EMS 시스템은 매우 비싸며 구입했다고 하더라도 1-2달 정도의 운용교육을 받아야 할 정도로 복잡한 시스템이다.
기존의 환경
EMS를 도입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 될 수 있겠지만, 지나치게 무겁고 비싼데다가 막상 구입하고 나면 제대로 사용하지도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여기 저기 공개소프트웨어들을 끌어모아서 구축하는 경우가 많았었다. 대략 아래와 같은 소프트웨어들의 2개 이상의 조합으로 서비스/네트워크 모니터링 환경을 구축했다고 보면 될거 같다.
SNMP(:12) : 가장 기본이 되는 환경이다. 원래는 네트워크 환경을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나왔으나 시스템자원도 관리할 수 있도록 확장된 상태다. 표준이며, 운영체제에 관계없이 돌아가기 때문에, EMS건 보안관제 시스템이건 간에 모두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MRTG(:12) : SNMP 와 조합되어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툴이다. SNMP에서 넘어온 데이터를 처리해서 그래프로 보여준다. 여전히 많은 ISP나 기업전산실에서 SNMP + MRTG 조합을 사용해서 기본적인 모니터링을 한다.
RRD(:12) : MRTG와 비슷하지만 좀더 나은 환경을 제공한다. 하나의 그래프에서 다수의 데이터를 나타낼수 있으며, MIN/MAX 임계치 설정등 많은 일들을 하고 있다. 사용해본 사람들 위주로 MRTG에서 RRD로 서서히 바뀌는 추세다.
Zabbix(:12) : 본격적인 네트워크 / 시스템 관리 툴로, 국내에서도 관리자 중심으로 꽤 사용되고 있다. 공개소프트웨어이며 Agent 기반으로 뛰어난 확장성을 제공하긴 하지만, 문서가 매우 부실하며 유기적인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이벤트 관리 체계가 부실하다는 것도 단점이다.
시작하기에 앞서
IT 모니터링이란
기존의 환경
문서들
기본 문서
Recent Posts
Archive Posts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