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문서정보

ARPNET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Network

ARPNET은 최초로 패킷 스위칭기반의 네트워크가 도입되었으며, 글로벌 인터넷의 시초가 된 네트워크다. ARPNET은 미국방성의 고등연구계획국(ARPA)의 주도하에 만들어진 네트워크로, 프로젝트를 주도한 ARPA와 네트워크의 NET을 합하여 ARPANET이라고 부르게 됐다.

ARPNET의 핵심이 되는 기술은 패킷스위칭기술로, 데이터를 하나의 완전한 연속체로 보내지 않고 패킷이라는 단위로 쪼개서 보낸다. 이 기술은 Lincoln 연구소의 Lawrence Roberts이 제안을 했다.

데이터를 패킷단위로 쪼개서 보낼 경우, 수신 측에서는 데이터를 재 조합하는 연산이 필요하지만 데이터가 유실될 경우 유실된 패킷만 다시 요청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그물망 네트워크의 경우 패킷이 다양한 경로를 거치게 됨으로써, 네트워크 대역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데이터를 쪼개서 보내기 때문에, 하나의 단일 네트워크를 여러 노드가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ARPNET은 1969년에 시작했다. 초기에는 NCP(Network Control Protocol)을 사용했는데, 후에 TCP/IP가 이를 대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