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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stem Thinking 소개

System thinking은 시스템의 구성요소들의 상호연동하는 방식과 시간이 지남에 따른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등 단위 구성요소가 아닌 시스템의 맥락에서 작동하는 방식에 촛점을 맞춘 전체론적 분석방법이다. System thinking에서의 접근 방식은 시스템을 구성요소별로 분류하여서 연구하는 기존 분석 방법과 다른 입장을 취한다. System thinking는 의료, 환경, 정치, 경제, 인적자원 교육, 조직 구성, 소프트웨어 개발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 할 수 있다. System thinking에 따르면 시스템의 동작은 올바른 프로세스와 균형, 이들 사이의 조정의 결과물이다.

피드백은 system thinking의 필수 구성 요소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지연되는 프로젝트에 작업자를 추가하는 것이라고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실제로 이 전술은 오히려 개발 속도를 늦츨 수 있다. 피드백에 주의를 기울이면 경영진은 비생산적인 것으로 입증된 방식에 리소스를 낭비하는 대신 다른 솔류션을 찾을 수 있다.

System thinking는 다양한 시뮬레이션 툴, 다이어그램, 그래프를 사용하여 시스템 동작을 모델링 하고 설명하고 예측한다. System thinking에 사용하는 도구는 아래와 같다.
  • Behavior over time(BOT)
  • Causal loop diagram(CLD)

SAFe에서의 System Thinking

SAFe의 근간을 이루는 4가지 핵심은 "System Thinking", "애자일 개발(Agile development)", "린 제품 개발(Lean product development)", "DevOps"다. System Thinking은 무언가를 시스템으로 보고, 각 구성요소가 시스템을 완성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통합하는지 등 개별 구성요소 별 접근이 아닌 전체 시스템 관점에서 접근한다.

System Thinking은 복잡할 수 있다. System Thinkig을 위해서는 루프 다이어그램, 플로우 다이어그램, 시뮬레이션 모델등과 같은 툴들을 이용해서 동적인 복잡성을 맵핑하고 탐색한다. 예를 들어 System Thinking를 하는 사람은 프로세스, 한계, 지연, 시간의 경과에 따른 행동 패턴등을 찾아내고 균형을 맞추면서 세계를 설명한다 - Barry Richmond, issee systems. inc.

아래는 시스템 사고(System Thikng)의 세 가지 주요 측면을 보여주고 있다.
  1. 솔류션 그 자체가 시스템이다.
  2.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업도 시스템이다.
  3. 전체 가치 흐름을 최적화 하라.
이러한 개념을 이해하면 리더와 팀은 솔류션 개발의 복잡성, 시장 출시 시간의 큰 그림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시스템이 해결책이다.

  • 팀 구성원은 시스템의 경계(boundaries of the system), 시스템의 정의, 환경 및 주변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 구성요소를 최적화해도 시스템이 최적화되지는 않는다. 구성요소는 이기적이 되며, 다른 요소들이 필요로 하는 성능, 메모리, 시간, 전력을 소모 할 수 있다.
  • 시스템이 시스템처럼 잘 작동하려면 의도된 동작과 아키텍처(시스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구성요소가 함께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상위 수준의 이해를 해야 한다. 의도적인 디자인은 system thinking의 기본이다.
  • 시스템의 가치는 상호 연결을 통해서 전달된다. 이러한 인터페이스와 이들이 생성하는 종속성은 궁극적 가치를 제공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인터페이스와의 상호 작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중요하다.
  • 전체 시스템을 더 빨리 통합하고 평가할 수록 시스템 지식이 더 빨리 증가한다.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업도 시스템이다.

시스템을 구축하는 조직의 사람, 관리 및 프로세스도 시스템이다. 이들도 시스템 관리의 측면에서 접근한다. 그렇지 않으면 시스템을 구축하는 조직의 구성요소가 로컬에만 최적화되고 이기적이며(협력이 힘들어진다) 가치 전달의 속도와 품질이 제한된다.
  • 복잡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은 사회적 노력이다. 따라서 리더는 더 나은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으로 사람들이 협력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 공급업체와 고객은 가치 흐름의 필수 요소다. 그들은 장기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
  • 구성요소를 최적화한다고 해서 시스템이 최적화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현지 팀이나 기능 부서를 최적화한다고 해서 기업 전체의 가치 흐름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 물리적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시스템의 가치는 여기에서도 인터페이스를 통해 전달된다. 흐름 전달을 가속화하려면 사일로를 제거하고 ART(Agile Release Train)및 솔류션 트래인과 같은 다기능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

전체 가치 흐름의 이해와 최적화

가치흐름(Value Stream)은 SAFe의 기본이다. SAFe 프트폴리오는 각각 하나 이상의 솔류션을 시장에 제공하는 가치 흐름의 모임이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각 가치 흐름은 신규 또는 기존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통합하고 배포하는데 필요한 단계로 구성된다.

 Value Stream

시스템 사고에서 수익을 얻기 위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개념에서 현금까지 이동하는데 걸리는 총 시간을 줄이는 것으로 본다. 시스템 사고는 리더와 실무자가 전체 가치 흐름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최적화한다. 특히 기술 및 조직의 경계를 넘을 때 더욱 그러하다.

먼저 해야 할 일은 가치 창출에 필요한 모든 단계를 체계적으로 볼 수 있는 가치 흐름의 지도를 만드는 것이다. 이를 통해 리더는 실제로 부가 가치 처리 단계(코드 및 구성요소 생성, 배포, 검증 등)이 총 시장 출시 시간의 일부만을 소비한다는 사실을 빠르게 인식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시간은 각 흐름으로 넘어가는 단계어서의 "대기시간"에서 소비된다. 이러한 인식은 리더들로 하여금 흐름의 각 단계 사이의 지연시간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된다. 아래 그림은 가치 흐름 지도(맵)을 묘사하고 있다.

 가치흐름 맵핑

시스템을 개선하려면 관리를 해야 한다.

모두가 이미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시스템에 있습니다. 관리만이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W. Edwards Deming

시스템 사고는 관리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 제공한다. 관리자가 문제를 해결하고 장기적인 관점을 취하고 장애를 사전에 제거하고 시스템 및 성능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관점을 가질 수 있다.
  • 시스템 사고와 린 애자일 가치, 원칙 및 관행을 가르친다.
  • 문제 해결에 참여하고 장애물과 비효율적인 내부 시스템을 제거한다.
  • 근본 원인을 분석해서 시정하며, 이를 위한 기술을 적용하고 교육한다.
  • 팀과 협력하여 주요 마일스톤을 반영하고 단점을 식별하고 해결한다.
  • 장기적인 관점을 취하고 인프라, 관행 및 툴을 최적화하여 더 빠른 가치 제공과 더 높은 품질 생산성으로 이어지는 교육
  • 시스템 사고 적용에 대한 끊임없는 개선을 포함하는 지속적인 학습 문화 육성

요약

시스템 사고는 전체를 조망하는 관점을 제공한다. 이러한 관점은 내가 하는 행동의 이유와 목적을 인식 할 수 있게 하며, 주변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인식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음번에는 시스템 사고를 위한 툴들을 살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