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mmanded Free YOUTUBE Lecture: <% selectedImage[1] %>

Contents

Dr. Werner Vogels 아마존닷컴 CTO :: AWS Summit Online Korea 2020 기조연설

기조연설 내용은 상세 정리해야겠다.

AWS Fargate에서 Amazon EFS를 지원하다

AWS Fargate는 Amazon Elastic Kubernetes Service(EKS)와 Amazon Elastic Container Server(ECS)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컨테이너용 서버리스 컴퓨팅 엔진이다.

컨테이너는 본질적으로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리소스다. 종료되면 내부(Local)에 가지고 있던 모든 상태 정보와 데이터가 지워진다. 애플리케이션은 상태정보와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유지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요구사항이 꾸준히 있어왔다. 물론 데이터베이스(RDS, DynamoDB, DocumentDB등)와 오브젝트 스토리지(S3 같은)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공유 파일 시스템도(NFS) 필요하다. EFS(Amazon Elastic File System)는 완전관리형 NFS 파일 시스템이다. Fargate에서 EFS를 지원하면서 Kubernetes 시스템을 위한 공유 파일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게 됐다. Kubernetes가 종료되더라도 CSI(Container Storage Interface) 드라이버가 EFS 파일 시스템을 다시 연결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사용 할 수 있다.

EC2에서 EFS 작업을 히야 할 경우 EFS CSI 드라이버를 관리해줘야 하는데, Fargate가 자동으로 해주기 때문에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AWS Fargate for Amazon EKS now supports Amazon EFS - 2020년 8월 17일을 참고한다.

화재의 신종 직업 테크에반젤리스트

테크 에반젤리스트의 자질은 풍부한 개발 경험과 호기심이다. 이러한 자질을 계발한 에반젤리스트는 개발자가 신기술을 이해할 수 있드록 설명 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일을 한다. 설명하고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 직접 셈플코드를 만들고, 프로토타입을 개발해서 문서를 만들고 가능성을 탐구한다.

테크 에반젤리스트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예상 할 수 없다. 지금으로 부터 12-13년 전에(2008년 이전 이었던 것 같다) 테크 에반젤리스트 라는 키워드를 접했는데 (해외는 어떤지 모르지만) 여전히 국내에서 테크 에반젤리스트는 쉽게 들을 수 있는 단어가 아니다. CTO가 이런 역할을 하는 것 같기도 하지만 명확하게 정의된 것 같지는 않다.

AWS의 경우 Hands-On 프로그램이 이런 역량의 사람들이 준비하는 것 같다. 몇 번 참석해 봤는데, 이들은 고객의 산업과 서비스 도메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발조직과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해당 서비스를 위한 최적의 기술들을 가이드 했다. 기술영업이라고 생각 할 수 있겟는데, 기술 영업이 영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 Hands-On 프로그램은 "기술"이 중점이다. 그렇다고 백앤드, 프론트엔드, 언어, 프로토콜 같은 레벨은 아니다. 고객의 서비스의 성공을 위해서 어떤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하는 약간은 (코드레벨에 비해서)높은 레벨이었다.

테크 에반젤리스트의 미래는 밝을 것 같다. 테크 에반젤리스트가 되는 건 쉽지 않겠지만 말이다.
  1. 높은 수준의 기술과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2. 그게 넓은 영역을 포괄해야 한다.
  3. 당연히 엄청난 호기심과 매우 높은 학습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자면 필요하다면(혹은 호기심을 가진다면)AI/ML 분야를 해본적이 없다고 하더라도, 기존의 유사한 경험(데이터베이스, DW, 빅 데이터 경험)을 살려서 빠르게 기술수준을 올릴 수 있어야 한다.
  4.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있어야 하고
  5. 문서를 이용한 표현도 능해야 한다.
  6. 여기 저기 여행을 다니며 사람들을 만나는 것에 불편해하지 않아야 한다.
미래가 밝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이렇다. 테크 에반젤리스트의 요구사항은 결국 "통합"이다. AWS, Google의 테크 에반젤리스트의 활동이 활발한 이유는 무얼까 ? 클라우드 환경에서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컴퓨팅파워, 보안, 데이터, 서비스가 통합되기 때문이다. 클라우드화가 가속되면서 이러한 요구사항이 늘어날 것이라 예상한다.

AI 타임스 화제의 신종 직업 테크에반젤리스트 - 2020년 8월 21일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지난해 277조원 규모

IDC 조사 결과 전년대비 26% 성장한 2334억달러라고 발표했다.

단위 : US$ billion
Sagment 2019 Revenue Market Share 2018 Revenue Market Share Year-over-Year Growth
IaaS $49.0 21.0% $35.4 19.1% 38.4%
PaaS $35.9 15.4% $25.8 14.0% 38.8%
SaaS $148.5 63.6% $123.9 66.9% 19.8%
Total $233.4 100% $185.2 100% 26.0%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의 성장률

Cloud Service Provider 2019 4Q 2019 4Q Market Share 2018 4Q 2018 4Q Market Share Annual growth
AWS $9.8 32.4% $7.3 33.4% 33.2%
Azure $5.3 17.6% $3.3 14.9% 62.3%
Google Cloud $1.8 6.0% $1.1 4.9% 67.6%
Alibaba Cloud $1.6 5.4% $1.0 4.4% 71.1%
Others $11.6 38.5% $9.3 42.4% 24.4%
Total 30.2 100.0% 22.0 100.0% 37.2%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 지난해 277조원 규모

IaC를 이용한 AWS 네트워크 환경 구축하기

클라우드로 넘어오면서 인프라 시스템은 소프트웨어로 추상화 됐다. 소프트웨어화 됐다는 것은 코드로 표현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Iac(Infrastructure as Aoce)는 소프트웨어화한 인프라를 코드로 관리하기 위한 인프라 관리 모델이다. IaC를 위한 툴로 Terraform, CloudFormation, AWS CDK 등을 널리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AWS CDK가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다. 별도의 선언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Terraform, CloudFormation이 아닌 Java, Python 명령형언어가 개발자에게는 더 편하기 때문이다.
  • 새로운 언어를 배울 필요가 없다.
  • 선언적 언어에 비해서 자유롭다.
  • IDE, 개발 툴 체인을 포함한 쾌적한 개발 환경.
참고문서들

Introducing the AWS Controllers for Kubernetes (ACK)

POD에서 AWS 클라우드 리소스를 직접 컨트롤 할 수 있는 Kubernetes용 AWS Controller 기능을 추가했다. 이 기능을 이용해서 Kubernetes가 원하는 리소스를 직접 관리 할 수 있는 단일 창구로 사용 할 있게 됐다. 이전에는 Kubernetes가 사용할 AWS 리소스를 외부에서 정의 한 다음에, Kubernetes 실행시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식을 사용했다. 운영체제를 실행하면, 운영체제가 자신이 사용 할 리소스를 모두 설정하듯이 Kubernetes가 자신이 사용할 리소스를 직접정의해서 사용 할 수 있다. Kubernetes를 운영체제라는 관점에서 바라볼수 있게 한다. Kubernetes에서 모든 것들이 통합된된다는 측면에서 괜찮은 접근같다. 예를 들어 각 리소스에 대한 태깅도 외부에서 하는게 아니고, kubernetes가 자원을 만들면서 설정 할 수 있을 거다. 충분히 검토해볼 만 하다.

 ACK

아직은 실제 프러덕트에 적용할 단계가 아니라고 경고하고 있다.

Introducing the AWS Controllers for Kubernetes - 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