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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Commer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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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상거래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을 통해서 제품을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전자 상거래에는 모바일, 전자 자금 이체, 공급망 관리, 인터넷 마케팅, 온라인 거래 처리, 전자 데이터 교환(EDI), 재고관리 시스템 및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등의 다양한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전자상거래는 기술 주도의 서비스이며 특히 전자 산업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자상거래에는 온라인 소매(online retailing), 온라인 마켓(electronic markets), 온라인 경매 (online auctions)의 3개 영역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온라인 상거래 비즈니스는 아래의 기능 일부 혹은 전체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다.
  1. 온라인 쇼핑을 위한 웹 사이트, 모바일 앱, 대화형 상거래를 위한 라이브 채팅, 챗봇, 음성기반의 비서
  2. 기업과 소비자 혹은 소비자와 소비자가 판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3. 기업간 구매 및 판매
  4. 소셜 미디어를 통한 통계 데이터의 수집과 사용
  5. B2B 전자 데이터 교환
  6. 이메일, 메신저를 통한 고객 관리 및 마케팅
  7. 환전, 거래 목적을 위한 온라인 금융 거래

역사

대한민국 전자 상거래

역사

대한민국 전자 상거래의 역사는 대한민국 E-Commerce의 역사문서를 보면 되겠다. 1996년 부터 2017년까지의 E-Commerce의 역사를 상세히 기술하고 있다. 위 문서를 간단히 요약하고 2020년 이후 대한민국 전자 상거래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해 보려 한다.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전자상거래법

대한민국은 전자상거래법으로 전자상거래를 규제하고 있다. 내용의 대부분은 "소비자보호"에 방점을 두고 있다.

코로나19로 한국 유통 시장이 이커머스를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다. 네이버, 쿠팡, G마켓, 옥션, 신세계 이마트등이 오픈마켓을 필두로 규모를 키워가고 있으며, 배달앱, 개인간 거래 플랫폼등 생활 밀착 서비스들도 빠르게 성장하여 이커머스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20년만에 전자상거래법 전면 개정을 추진 중이다.

영향

시장 및 소매업에 미치는 영향

전자상거래는 눈에 띄는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2015 ~ 2020년 동안 5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7년 전세계 소매 전자상거래 매출은 2조 300억달러에 달했으며 2021년 수익이 4조 891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통시장은 같은 기간 2%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한다. 온라인 소매업체는 오프라인 소매업체에 비해서 더 낮은 가격과 더 높은 효율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소매업체는 계속해서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많은 대형 소매업에체들이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하는 것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

전자 상거래는 시간과 공간에 상관없이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한다. 온라인 시장과 전통 시장은 판매전략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전통적인 소매업체는 공간 때문에 제품의 종류가 더 적다. 온라인 소매업체는 재고를 보유하지 않고도 고객의 주문을 처리 할 수 있다. 판매자가 상품재고를 두지 않고 주문을 처리하는 유통방식을 드랍쉬핑(Dropshipping)라고 하는데, 정보교환만을 통해서 상품을 판매 할 수 있으므로, 판매자는 이를 활용해서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다. 가격 정책도 다르다. 전통적인 소매업체는 매장 공간 유지와 재고유지 비용을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하지만 온라인 소매업체는 배송 속도를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한다.

전자 상거래는 고객에게 더 낮은 가격, 더 많은 제품 선택, 더 높은 효율성을 제공 할 수 있다. 이때문에 많은 고객들이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빠르게 배송되는 온라인 마켓을 선호한다. 그러나 온라인 소매업체는 기존 소매업체가 제공할 수 있는 물리적 경험을 제공 할 수 없다. 물리적 경험이 없이는 제품의 품질을 판단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고객은 제품과 판매자에 대한 불확실성을 경험 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의 우려가 있으며, 이 문제로 인해 여전히 고객들은 잘 알고있는 소매업체에 대한 충성도를 계속 유지하려 한다.

현재 온라인에서 제품의 불확실성은 이미지, 영상, 고객 후기, 추천등의 방식으로 해결한다.

공급망 관리에 미치는 영향

전자 상거래는 상거래에 참여하는 참여자들간의 기능과 정보를 통합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공급망에는 물리적 흐름, 재정적 흐름, 정보흐름의 3가지 흐름이 있는데, 물리적 흐름을 개선하므로써 기업의 제품 및 재고 관리 수준을 개선했다. 정보흐름의 경우 전자상거래는 기존 기업보다 정보처리 능력을 최적화하고, 금융흐름의 경우 보다 효율적인 결제 및 결재 솔류션을 가질 수 있게 했다.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

고객은 집을 떠날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 할 수 있다. 특히 주변에 판매하지 않는 제품을 구매할때 도움이 된다. 상거래 시장은 소비자가 정보 부족에 따라서 약자가 될 수 있는 정보비대칭 산업이다. 온라인 쇼핑의 경우 사용자는 제품의 정보, 가격비교를, 다른 사용자로 부터의 정보획득을 통해서 정보비대칭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다. 또한 오라인 쇼핑은 프로모션, 학인 코드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객은 더 저렴하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전자 상거래에서 제공하는 제품정보는 매우 상세한데, 오프라인 매장의 직원조차도 알 수 없는 정보들을 제공한다.

전자상거래 기술은 중개자를 건너뛸 수 있도록 하여 거래 비용을 절감한다. 사용자는 중개자 대신 "검색서비스, 추천서비스"를 이용해서 직접 혹은 자동으로 제품을 찾을 수 있다.

전자상거래는 특히 대면을 선호하는 곡객을 위한 상호작용이 부족하다. 온라인 소매업체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의류 소매업체인 Tommy Hilfiger는 고객이 잘못된 크기의 옷을 구매할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 Virtual Fit 기능을 추가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러한 기능은 반품 문제를 일정부분 해결 할 수 있다. 반품시 고객은 샹품을 포장하고 우편으로 다시 보내야 하는데, 매우 귀찮은 경험이다.

기존 소매업에 미치는 영향

전자 상거래는 소매 종말을 앞당길 것이라고 얘기하곤 한다. 아마존과 같은 전자 상거래 아울렛의 부상으로 기존 소매업체는 매장으로 고객을 유치하기가 더 어려워졌고 기업은 판매전략을 변경해야 했다. 많은 기업들이 오프라인 매장을 폐쇄하면서 디지털전환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정리

참고